
제 4차 산업혁명과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산업발전이 국가경쟁력 강화의 원동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한편, 국가 간 인적·물적 교류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MICE(Meeting, Incentives,Convention,Exhibition)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관광산업은 한 국가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등의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가 융합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국의 경제성장과 국가 브랜드 가치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어 각국은 관광경쟁력 제고를 위해 적극적으로 인적자원을 육성하고 인프라 구축을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흐름에 맞춰 문화관광경영학과는 문화관광, 해양관광 등 지역의 관광산업 활성화 기반을 강화하고,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산업으로 주목받는 MICE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글로벌 창의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